[학사]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과정 희망과목담기 및 수강신청 안내/ (Graduates) Wish List & Course Registration for the Spring Semester 2025

date
2025.02.03
name
오정선
e-mail
view
274

 

 

2025학년도 1학기 대학원과정 수강신청 안내

 

 

 

 수강신청은 반드시 학생 본인이 하여야 하며, 수강신청 결과는 수강확인 메뉴(학생지원시스템수업수강신청 및 확인)에서 반드시 확인하고 내용을 보관하여 과목의 누락이나 수강 오류로 인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특히, 수료예정자 유의)

 2025학년도 1학기 개설강좌일람표 및 수강편람은 학생지원시스템수업수강편람 – 대학원 페이지 상단에 파일을 탑재하오니 수강신청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학과 사정에 따라 강의실수업시간 등이 변경될 수 있으니 개설강좌일람표는 참고용으로만 활용

 부산대학교교육과정편성및운영규정 제6(이수 무효)석사과정에서 이수한 과목은 박사과정에서 다시 이수할 수 없으며이수하였을 경우 무효로 하므로 수강신청 시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강신청 주요일정

구 분

주요내용

비 고

복학기간

기간: 1. 24.() 09:00 ~ 2. 4.() 18:00

등록금 납부기간(2.18.~2.21.)에도 복학신청 가능

희망과목담기

기간: 2. 6.() 10:00 ~ 2. 7.(낮 12:00

대상대학원과정(복학예정자타대학원생포함※ 신입생 제외

희망과목담기 후

별도로 수강신청 해야 함

‣ 메뉴학생지원시스템 – 수업 – 수강신청및확인 – 수강신청 – 정규학기 희망과목담기

수강신청

대학원과정생

(복학예정자,

타대생 포함)

(1) 2. 12.() 08:00 ~ 2. 14.(17:00

(2) 2. 19.() 10:00 ~ 2. 20.(17:00

 

신입생(편입생)

(1) 2. 17.() 10:00 ~ 2. 18.(17:00

(2) 2. 19.() 10:00 ~ 2. 20.(17:00

 

‣ 메뉴 학생지원시스템 – 수업 수강신청및확인 – 수강신청 – 정규학기 수강신청

대기순번

신청

대학원과정생

(복학예정자,

타대생 포함)

기간: 2. 12.() 10:00 ~ 2. 14.() 17:00

대상대학원과정(복학예정자 및 타대생 포함)

학부 교과목(보충과목)에 대해서만 신청 가능

기간: 2. 17.() 10:00 ~ 2. 18.() 17:00

대상신입생(편입생)

1차 폐강강좌 공고

1차 수강정정

1차 폐강강좌 공고(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 : 2. 27.()

1차 수강정정: 3. 4.() 08:00 ~ 3. 10.(24:00

대상대학원과정(복학예정자타대학원생포함)

1차 수강정정기간 이후

수강신청정정 불가

‣ 메뉴 학생지원시스템 – 수업 수강신청및확인 – 수강신청 – 정규학기 수강신청

2차 폐강강좌 공고

2차 수강정정

2차 폐강강좌 공고(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 : 3. 17.()

2차 수강정정 : 3. 18.() 10:00 ~ 3. 19.() 17:00

대상: 2차 폐강강좌 수강신청자

 

‣ 메뉴 학생지원시스템 – 수업 수강신청및확인 – 수강신청 – 정규학기 수강신청

수강취소(w)

기간: 4. 1.() 09:00 ~ 4. 7.() 18:00

대상대학원과정(타대학원생 포함)

2과목 이내 취소 가능

‣ 메뉴 학생지원시스템 – 수업 – 수강취소 – 정규학기웹신청

 

 

유의사항

1. 희망과목 담기

 희망과목담기 강좌 수 7개 강좌까지 시간표 중복과 관계없이 가능

 희망과목담기를 하지 않았더라도 수강신청 기간에 수강신청 가능

 희망과목담기 결과(신청인원확인

   - 메뉴 학생지원시스템 수업 수강신청및확인-희망과목희망담기신청인원 확인

2. 수강신청

 메뉴 학생지원시스템 로그인 수업 – 수강신청및확인 – 정규학기수강신청

     ※ 수강가능 인원이 초과된 경우 개설학과 사무실을 통하여 수강허가를 받았더라도 반드시 본인이 수강신청 해야 함

 기타 유의사항

   - 수강지도(전공전과 후 교과목 이수졸업학점 등)는 소속 학과사무실에서 받는 것이 원칙

   정해진 기간 안에 수강신청을 하지 않으면 제적대상자가 되므로 유의

   (시간표 표기시간표는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으로 구성되고 50분당 10분의 휴식시간을 포함하여 표기다만 75, 100분 수업의 경우 다음의 예시를 따름

     ‧ 10:30(75) : 10:30에 시작하여 75분을 수업하고 15분 휴식하는 수업

     ‧ 09:00(100) : 09:00에 시작하여 100분을 수업하고 20분 휴식하는 수업

   학생지원시스템 수강편람 상에 시간표가 보이지 않을 경우 강좌 개설학과 문의

   ※ 강좌 개설학과 연락처는 학교홈페이지 하단 전화번호 안내” 에서 검색 가능

3. 복학예정자의 수강신청

 복학예정자도 수강신청기간 및 수강정정기간에 수강신청 가능

 임시출석부 및 확정출석부를 각각 출력하는 시점까지 복학되어 있지 않을 경우 복학예정자의 수강신청 내역은 삭제

임시출석부 출력 전 수강신청 내역 삭제 ‘25. 2. 26.() 18:00 이후

확정출석부 출력 전 수강신청 내역 삭제 : ’25. 3. 19.() 18:00 이후

 군 복학자는 수업일수 1/3선까지 소속 대학을 통해 수강신청 가능

4. 대기순번 신청 ※ 학부 교과목에 대해서만 신청 가능

 수강신청 기간 내 대기순번 신청기간’(1일차 10:00~3일차 17:00)에 수강신청 가능학점 이내 2과목까지 신청 가능

 수강신청 가능학점 및 시간표 충돌 시 교환 교과목설정이 필요하며, 교환 교과목은 본인의 수강신청 완료된 교과목 중에 대기순번 신청 교과목의 학점과 동일하거나 작아야 함.

 대기순번 제한인원은 집단별 배정인원의 30%(반올림 값)에 해당되는 인원이며, 대기순번 신청인원이 집단별로 제한인원 이하일 경우 자동신청 처리.

 대기순번 자동신청 처리가 되면 처리 결과를 부산대학교 스마트캠퍼스 앱 알림(PUSH)으로 받을 수 있으며, 알림을 받은 후에 반드시 대기순번 자동신청 처리된 교과목을 필히 확인해야 함.

    ※ 대기순번 자동신청 처리결과 알림을 받으려면 부산대학교 스마트캠퍼스 앱’ 설치 후 반드시 로그인이 되어 있어야 함.

5. 1차 폐강강좌 공고 및 1차 수강정정

 1차 폐강강좌 공고 : 2025. 2. 27.()

 1차 수강정정 기간 : 2025. 3. 4.() 08:00 ~ 3. 10.() 24:00

 1차 수강정정 대상 복학예정자를 포함한 대학원과정 학생타 대학원생

    ※ 특히수강정정기간 이후 수강신청 및 정정은 절대 불가

 메뉴 학생지원시스템 – 로그인 – 수업 수강신청 및 확인 정규학기수강신청

6. 2(최종폐강강좌 공고 및 2차 수강정정

 2차 폐강강좌 공고 : 2025. 3. 17.()

 2차 수강정정 대상

   - 2차 폐강강좌 수강신청자

   수업시간 변경에 의한 수업시간 중복 수강신청자

   군제대 복학생을 포함하여 수강신청 및 수강정정 기간 중에 한 강좌도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자수강신청 후 수강삭제를 하여 한 강좌도 수강신청 되지 않은 자는 제외

 메뉴 학생지원시스템 – 로그인 – 수업 수강신청 및 확인 정규학기수강신청

7. 수강취소(w)

 기간 : 2025. 4. 1.() 09:00 ~ 4. 7.() 18:00

 대상 대학원과정 및 타 대학원생

 방법 학생지원시스템 – 수업 – 수강취소 정규학기웹신청

 취소가능 교과목 수: 2과목 이내

   - 수강취소 이후 수강신청 학점이 최소 3학점(법학전문대학원 9학점이상 되어야 함

 절차 수강취소 신청서를 학생 본인이 학생지원시스템(Web)에서 직접 작성 하여 출력 후해당 교과목의 지도교수 동의(서명)를 받아 소속학과사무실(타 대학원생은 대학본부 1층 교육혁신과제출

8. 특수전문대학원생 수강신청

 특수대학원 및 전문대학원생 경우아래 해당 사무실 문의 후 수강신청 진행

     경영대학원 510 - 1652

     경제통상대학원 510 – 3522

     금융대학원 510 – 1093

     교육대학원 510 – 1382~3

     산업·환경대학원 510 – 1391~2

     행정대학원 510 – 1373

     기술창업대학원 510 – 1369

     융합의생명과학대학원 510 – 8388

     간호과학대학원(양산캠퍼스) : 510 – 8306

     국제전문대학원 510 - 1663

     법학전문대학원 510 – 1574~5

     치의학전문대학원 치의학과(양산캠퍼스) : 510 - 8206~7

     한의학전문대학원(양산캠퍼스) : 510 – 8403~5

     데이터사이언스전문대학원 510 – 7187

     대학원혁신실(일반대학원 일반선택) : 510 – 1949

     - 연구진흥과(연구윤리 및 연구관리) : 510 – 3323

     연구윤리센터(생명윤리) : 510 – 3677


 

 

(Graduates) 2025 Spring Semester Course Registration

 

 

 

 Course registration must be done by the student, and the results should be checked in the 'Course Registration Confirmation Menu(Onestop수업(Courses)수강신청 및 확인(Course Registration & Confirmation))'. It is your responsibility to check and print the result to avoid issues due to technical errors.

       (Diploma candidates should pay attention!)

 According to 「PNU Regulation of Education Composition and Operation, Article 6」, courses completed in a Master's program cannot be repeated in a Ph.D. and will not be counted if repeated.

 

 

Course Registration Schedule

 

Date & Time

Note

Reinstatement

⦁Period: Jan. 24.(Fri) 09:00 ~ Feb. 4.(Tue) 18:00

Also available during the tuition payment period(Feb. 18.~21.)

Wish List

⦁Period: Feb. 6.(Thu) 10:00 ~ Feb. 7.(Fri12:00 noon

Eligibility: Graduate students(including returning students, and students from                   other schools※ Excluding new students

Students must register for courses. Nevertheless, they made a wish list

‣ Menu학생지원시스템(Onestop)수업(Courses)수강신청및확인(Course Registration & Confirmation)

            –수강신청(Course Registration)정규학기 희망과목담기

Course Registration

Graduate students

(1st) Feb. 12.(Wed) 08:00 ~ Feb. 14.(Fri17:00

(2nd) Feb. 19.(Wed) 10:00 ~ Feb. 20.(Thu17:00

 

New students

(transfer students)

(1st) Feb. 17.(Mon) 10:00 ~ Feb. 18.(Tue17:00

(2) Feb. 19.(Wed) 10:00 ~ Feb. 20.(Thu17:00

 

‣ Menu학생지원시스템(Onestop)수업(Courses)수강신청및확인(Course Registration & Confirmation)

            –수강신청(Course Registration)정규학기 수강신청

Wating Numbering System 

Graduate students

⦁Period: Feb. 12.(Wed) 10:00 ~ Feb. 14.(Fri) 17:00

Eligibility: Graduate students (including returning students, and students from other schools)

Only apply for

undergraduate subjects

(supplementary subjects)

⦁Period: Feb. 17.(Mon) 10:00 ~ Feb. 18.(Tue) 17:00

Eligibility: New students(transfer students)

1st Course Cancellation Notice and

1st Course

Add & Drop

1st Course Cancellation Notice at PNU Website: Feb. 27.(Thu)

1st Course Add & Drop: Mar. 4.(Tue) 08:00 ~ Mar. 10.(Mon24:00

Eligibility: Graduate students

               (Including returning students, and students from other schools)

Course Registration and Add & Drop are not available after 1st Course Add & Drop

Menu:학생지원시스템(Onestop) – 수업(Courses) – 수강신청및확인(Course Registration & Confirmation) – 수강신청(Course Registration)  정규학기 수강신청

2nd Course Cancellation Notice and

2nd Course

Add & Drop

2nd Course Cancellation Notice at PNU Website: Mar. 17.(Mon)

2nd Course Add & Drop: Mar. 18.(Tue) 10:00 ~ Mar. 19.(Wed) 17:00

Eligibility: Students who registered for the 2nd canceled courses

 

‣ Menu학생지원시스템(Onestop)수업(Courses)수강신청및확인(Course Registration & Confirmation)

            –수강신청(Course Registration)정규학기 수강신청

Withdrawal(w)

⦁Period: Apr. 1.(Tue) 09:00 ~ Apr. 7.(Mon) 18:00

EligibilityGraduate students(Including students from other schools)

Available up to 2 courses

‣ Menu학생지원시스템(Onestop)수업(Courses)수강취소(Course Withdrawal)정규학기웹신청

 

 

Notes

1. Wish List

 Total number of courses available: Maximum 7 courses, regardless of schedule overlap

 Courses can be registered even if not on the wish list

 Wish List Confirmation(Check a number of applicants)

 Menu:학생지원시스템(Onestop) 수업(Courses) 수강신청및확인(Course Registration & Confirmation) -희망과목희망담기신청인원 확인

2. Course Registration

 Menu학생지원시스템(Onestop) 로그인(Log-in) 수업(Courses) – 수강신청및확인(Course Registration & Confirmation) – 정규학기수강신청

     ※ 수강가능 인원이 초과된 경우 개설학과 사무실을 통하여 수강허가를 받았더라도 반드시 본인이 수강신청 해야 함

3. 1st Cancellation Notice and 1st Add & Drop

 1st Cancellation Notice: 2025. Feb. 27.(Thu)

 1st Add & Drop Period: 2025. Mar. 4.(Tue) 08:00 ~ Mar. 10.(Mon) 24:00

 Eligibility of 1st Add & Drop: Graduate students, including returning students and students from other schools

    ※ FYIcourse registration and Add & Drop are not available after the period

 Menu학생지원시스템(Onestop) 로그인(Log-in) 수업(Courses) – 수강신청및확인(Course Registration & Confirmation) – 정규학기수강신청

4. 2nd(FinalCancellation Notice and 2nd Add & Drop

 2nd Cancellation Notice: 2025. Mar. 17.(Mon)

 Eligibility of 2nd Add & Drop

   - Students who registered for the 2nd canceled courses

   - Students with overlapping course schedules due to time changes

   - Students who have not registered for any courses during the registration or Add & Drop period, including returning students. However, students who have dropped all courses after registering are excluded.

 Menu학생지원시스템(Onestop) 로그인(Log-in) 수업(Courses) – 수강신청및확인(Course Registration & Confirmation) – 정규학기수강신청

5. Withdrawal(w)

◦ Period: 2025. Apr. 1.(Tue) 09:00 ~ Apr. 7.(Mon) 18:00

 EligibilityGraduate students, including students from other schools

 Menu학생지원시스템(Onestop) 로그인(Log-in) 수업(Courses) – 수강취소(Withdrawal) 정규학기웹신청

 Number of courses that can be canceled: Up to 2 courses

   - The total registered credits must be at least 3 or more(9 credits or more for Law School students) after cancellation

첨부파일